gtag('config', 'UA-222730894-1'); 이상,이하 / 초과, 미만 - 영어로는?
본문 바로가기
영어 관련 지식/수학

이상,이하 / 초과, 미만 - 영어로는?

by speckofdust 2022. 5. 7.
반응형

'이상, 이하 / 초과, 미만 - 영어로는?

 

초등학교 수학 시간에 배우는 것이지만, 영어까지 갈 것도 없이 한국어에서조차 이 표현을 혼동하거나 잘못 이해하는 

경우가 꽤 많다. 

 

이상과 초과,  그리고 이하와 미만을 헷갈리는 경우가 대표적인데,

 

우선 이 부분부터 정리를 하고 넘어가자면, 

'이상, 이하'는 기준이 되는 수를 '포함하는' 것이고,

'초과, 미만'은 기준이 되는 수를 '포함하지 않는' 것이다.

 

예를 들어,  1부터 10까지의 숫자가 있다고 쳐보자. 

 

이 범위 내에서 '7 이상의 수'를 모두 고르라면, 7, 8, 9, 10이 있다.  

'이상'()이기 때문에 7도 포함을 하는 것이다.

 

'3 이하의 수'를 모두 고르라면, 1, 2, 3이 있다.

'이하'()이기 때문에 3도 포함을 하는 것이다. 

 

 

그러면 '7을 초과하는 수'를 고르라면? - 8, 9, 10이 되겠다.

'초과'(>)이기 때문에 7은 포함하지 않는 것이다.

 

'3 미만의 수'를 고르라면? - 1, 2이다.

'미만'(<)이기 때문에 3은 포함하지 않는 것이다.

 

 

 

그러면 각각에 대한 영어 표현을 보자.

 

 

 

우선 수학적으로, 엄밀히 말하면 '수학 시간에 배우는 표현으로' 따지자면 위 이미지와 같다. 

 

~~ '이상'이라고 하는 경우, 해당 기준점을 포함하는 것이기 때문에, 'greater than or equal to', 

즉 이 영어 표현 말 그대로 '더 크거나 같은'이라는 뜻이 되는 것이다.

 

'이하'도 마찬가지다. 'less than or equal to', 즉 '더 작거나 같은'이 된다.

 

'초과'의 경우는 간단하다.  기준점을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말 그대로 'greater than', 즉 '더 큰'이라는

뜻이 된다.

 

'미만'은 그냥 정 반대이다. 마찬가지로 기준점을 포함하지 않고, 'less than', 즉 '더 작은'이라는 뜻이 된다.

 

 

그런데 이 표현들 중 'less than'을 뺀 나머지 표현은 일상생활에서는 사실 잘 쓰이질 않는 편이다.

바로 위에 이 표현들은 ''수학 시간에 배우는 표현으로' 따졌을 때 쓰는 표현이라고 썼다. 

 

한마디로, 동일한 개념이더라도 위 표현들은 수학 문제에서, 또는 학술적인 내용, 논문 등에서 주로 보이는 표현이고

일상생활에서는 조금 다른 표현이 쓰인다는 것이다.

(희한하게도 'less than'의 경우는 어느 상황에서나 자연스럽게 쓰이는 편이다) 

 

번외로, 이것보다 더 딱딱하고, 개인적으로는 굳이 이렇게까지 쓸 필요가 있나 싶은 다른 표현 중 하나가

'not more than'과 'not less than'이 있다.

 

'not more than 10' - '10보다 크지 않다' - 즉, 10 또는 더 작은 -  바꿔 말해 '10 이하'라는 뜻이다.

 

'not less than 10' - '10보다 작지 않다' - 즉, 10 또는 더 큰 - 바꿔 말해 '10 이상'이라는 뜻이다.

 

분야에 따라서 이 표현을 굉장히 자주 접하는 경우가 있고,  심지어 'Not More Than'(이하)는 앞자를 따서 'NMT',

Not Less Than'(이상)도 앞자를 따서 'NLT'라고 약어까지 만들어서 쓰는 경우도 봤다.

 

그런데 솔직히 위 두 표현 방법은 알아두면 도움이야 분명 되겠지만,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표현할 확률은 낮다.

 

 

그러면 조금 더 일상적이고 딱딱하지 않은,

그리고 더 간결하게 표현하는 방법은 뭘까?

 

아래와 같다.

 

이상, 이하

바로, 'than'이라는 표현 자체를 '쓰지 않는' 방법이 있다. 

 

'10 이상'이라는 표현을 위의 방법처럼 'more than or equal to 10'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그보다 훨씬 간단하게 '10 or more'라고 하면 정말 편하다.

 

'10 또는 그보다 큰',  즉, 말 그대로 '10 이상'이라는 표현이 정확하게 성립된다. 

 

참고로, 여기서 'or' 뒤에 나오는 표현으로는 경우에 따라, 또는 사용자의 스타일에 따라

'more'가 될 수도 있고, 'bigger'가 될 수도, 'older'가 될 수도, 'above'가 될 수도 있고, 그 외 여러 표현이 나올 수 있다. more가 가장 흔해서 예시로 든 거고,  사용법에 정해진 것은 없는 것이다.

 

 

'10 이하'는? '10 or less(또는 smaller, younger, below 등등...) '이라고 하면 끝이다.

 

 

e.g)

- 10살 이하의 아이 - children who are 10 years old or younger

- 90점 이상 받은 학생 - Students who scored 90 or above

 

 

 

 

초과, 미만 

어떻게 보면 영어를 외국어로 배운 우리 입장에서는 '이상, 이하'보다 이 '초과, 미만'이 훨씬 더 익숙하고 바로바로 

떠오를 표현이라고 본다.   'than'이 붙은 비교급을 학교에서 정말 많이 가르치고 배웠기 때문이다. 

 

'10 초과'는 말 그대로 'more than 10' (또는 bigger, older 등등.. 참고로 above는 여기서 불가 - 비교급이 아니므로)

'10 미만'은 'less than 10' (또는 smaller, younger 등등.. 마찬가지로 below는 불가)

 

이렇게 표현하면 사실 웬만한 경우는 다 된다.

 

그런데 위 괄호 안에 'above', 'below'는 쓸 수 없다고 썼다.   

위 두 표현은 비교급이 아니기 때문에, 뒤에 'than'과 함께 쓸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상, 이하'에서는 비교급도 되고, above/below도 다 됐다.

 

'10 이상' - '10 or more', '10 or above'  이렇게 말이다. 

 

왜 이상/이하는 둘 다 되는 거지? 

왜 그러냐면,  각각의 표현을 풀어서 쓰자면 '10 or more than 10', '10 or above 10'이기 때문이다. 

 

보이지는 않지만 하나는 'more than'으로 'than'도 같이 숨어있는 것이고, 'above'는 그대로 above만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초과, 미만' 표현에서도 above와 below를 쓸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단지 than과 함께 쓸 수가 없을 뿐이다. 

 

'10 초과' - 'above 10'

'10 미만' - 'below 10'

 

매우 간단하다. 

여기서 'above' 대신 'over'가 쓰여도 되고,  반대로 'below' 대신 'under'가 쓰여도 된다.  

마찬가지로 스타일의 차이일 뿐이다.

 

정리하자면, 

 

'10 초과' - 'more than 10' (또는 bigger, older 등등),  또는 above(over) 10

'10 미만' - 'less than 10' (또는 smaller, younger 등등), 또는 below(under) 10 이 되겠다.

 

 

 

e.g)

- 19살 미만의 미성년자 - Minors who are younger than 19 years old (또는 under 19 years old)

- 20개를 초과해서 가져가지 말아라(=20개 넘게 가져가지 말아라) - Don't take more than 20 (또는 over 20)

- 0도씨 미만의 기온 - Temperatrue colder than 0°C (날씨의 경우 주로 'below' 0°C로 표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