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ag('config', 'UA-222730894-1'); '평균, 중앙값' 영어로 - average, mean, median의 차이점
본문 바로가기
영어 관련 지식/수학

'평균, 중앙값' 영어로 - average, mean, median의 차이점

by speckofdust 2022. 5. 18.
반응형

'평균, 중앙값' 영어로 - average, mean, median의 차이점

 

 

'평균의 함정', '통계의 오류'니 뭐니 해서 '평균'이라는 단어와 함께 종종 들을 수 있는 단어 중 '중앙값'이라는

단어가 있다.

 

'평균'은 다들 잘 아는 개념인데,  '중앙값'은 조금 생소하게 느끼는 경우가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이 표현을 각각 영어로 하게 되면 조금 더 혼동이 될 수가 있을 것 같다. 

 

average, mean, median - 이렇게 세 단어가 있는데,  각각이 어떤 뜻으로 쓰이는지, 개념이 무엇인지,  

그리고 차이는 무엇인지 알아본다. 

 

 

average - '가장 일반적/일상적' 의미의 평균

'평균'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average'일 것이다.

그리고 실제로도 '평균'을 영어로 쓰는 경우는 'average'로 쓰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그런데 잘 생각을 해보면 우리가 일상에서 쓰는 평균은 그 성격이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1. '주관적 의미'의 평균이다. 

 

무슨 말인가 하면 '이 정도 생겼으면 평균이지', '이 정도면 성적이 평균은 되는 거지' - 이런 말을 우리가 할 때,

의식을 하든 안 하든, '대략 중간 정도에 속하는' 개념을 머리에서 상정하고 말을 한다. 

 

2. '객관적 의미'의 평균이다. 

 

아래에서 다루겠지만, 수학 시간에서도 배우는 '산술 평균'이 이에 해당한다.

 

즉, '어떤 주어진 값을 모두 더한 후,  그 개수로 나눴을 때 나오는 값'을 뜻한다. 

 

예를 들어 1, 3, 4, 5, 8, 10, 18 이라는 숫자가 나열되어있다고 해보자.

- 이 경우,  모두 더하면 '49'가 나온다.

그리고 숫자의 개수는 총 '7개'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나열된 숫자의 평균값은 '7'이 되는 것이다.

 

아무튼 결론은 '주관적' 개념이든, '객관적' 개념이든 '평균'은 영어로 'average'로 가장 많이 쓰이고,

실제로 웬만한 경우에는 average로 했을 때 문제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봐도 괜찮다.

 

*참고로, 정말 자주 쓰이는 '평균적으로'는 영어로 on만 붙여 'on average'라고  표현하면 된다.

또한 '평균 이상'은 영어로 'above average', 

'평균 이하'는 영어로 'below average'라고 거의 고정적으로 쓰인다.

 

(엄밀히는 above와 below면 '초과, 미만'이어야 하지만 일상에서는 그렇게 따지진 않으니 그냥 이렇게 썼다.)

 

e.g)

- There has been below average rainfall this month.

- His pay is above average.

-400 people a year die of this disease on average.

 

mean - '수학적' 의미의 평균 (산술평균, 기하평균, 조화평균 등..)

위의 average 부분에서 우리가 일상에서 쓰는 평균은 객관적 의미로 따지자면 '산술 평균'이라고 했다.

 

그러면 또 뭐가 있을까?   '기하 평균', '조화 평균', '멱평균', '대수 평균' 등등...의 개념이 또 있다. 

 

그런데 산술 평균과 기하 평균 정도는 고등학교 수학 시간에 배웠는데, 그 외 나머지 개념의 평균은 사실 나도

들어만 봤지  정확히 알지를 못한다.  

 

하지만 수학 시간은 아니니 각 개념들에 대해서 따지진 않는다. 

 

어쨌든 요점은 아래와 같다.

 

산술 평균: arithmetic mean = average

기하 평균: geometric mean

조화 평균: harmonic mean

멱평균: power mean

대수 평균: logarithmic mean

 

등등...

 

즉, 'mean'이라고 하면 '평균'이 맞긴 맞는데 조금 더 다양한 개념의 평균으로 쓰인다.  

그중 '산술평균=arithmetic mean'만 'average'와 같은 의미로 쓰이고, 기하/조화 평균 등과 같은 나머지 평균의 뜻으로

쓰이는 'mean'은 'average'와 반드시 구별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median - '중앙값'(또는 중위값, 중위수) 

이 개념이 간혹 평균(=산술 평균)이랑 혼동되는 개념이다.  근데 알고 나면 정말 쉽다.

 

(산술) 평균이 '어떤 주어진 값을 모두 더한 후,  그 개수로 나눴을 때 나오는 값'이라면,

 

이 '중앙값'이라는 개념은 '어떤 주어진 값들을 크기의 순서대로 정렬했을 때 가장 중앙에 위치하는 값'이다.

 

즉, 아까 나왔던  1, 3, 4, 5, 8, 10, 18 - 이 숫자들의 평균이 7이었다면,

 

중앙값은 7개의 숫자 중 '네 번째'에 나오는 숫자,  즉 '5'이 되는 것이다. 

 

 

평균과 중앙값은 경우에 따라서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기 때문에 꼭 이 둘을 구별을 해야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