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ag('config', 'UA-222730894-1'); 박(박자), 음표, 쉼표,영어로 - beat(time, meter), note, rest,
본문 바로가기
영어 관련 지식/음악, 미술, 예술

박(박자), 음표, 쉼표,영어로 - beat(time, meter), note, rest,

by speckofdust 2022. 6. 23.
반응형

 박(박자), 음표, 쉼표 영어로 - beat(time, meter), note, rest

 

학교에서 음악 시간에 배웠던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 영어로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대해 다뤄본다.

음악 전공자가 아니고, 음악 자체에 대해 다루는 블로그도 아니기 때문에 각 개념에 대해서는 최소한의 설명만 쓴다.

 

 

 

'박(박자)' 영어로 - beat(time, meter)

음악 관련 전공을 한 분들은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는 건지 모르겠지만, 나는 이번에 처음 알게 된 사실로,

''과 '박자'는 다른 개념이라고 한다. 

 

한 번 설명을 보자.

 

"박(拍)은 음악의 기본 단위이자 리듬의 최소 단위이다.

박자(拍子)는 박을 모아 몇 박마다 심리적인 강점(強點)을 주기적으로 설정하여, 박의 진행을 정리·통합하는 조직이다.

이것은 몇 박마다 반복함으로써 실현된다. 강점에 해당하는 박을 센박(強拍), 약한 박을 여린박(弱拍)이라고 한다."

 

아무튼 여기서 ''은 영어로 beat,

'박자'는 영어로 time 또는 meter라고 표현한다.

'박자표'(3/4박자, 4/4박자 등과 같이, 박자를 나타내는 기호)는 영어로 'time signature'(혹은 meter signature)라고 한다.

 

그리고 위 설명에 따라, 아래에서 설명할 각각의 음표/쉼표는 모두 '박(=리듬의 최소 단위)',

즉 'beat'가 기준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음표' 영어로 - note

'음표'는 영어로 'note'라고 하는데

음표는 매우 기본적인 개념이고 단어인데도 불구하고

음악 전공을 하거나, 특별히 관심을 두지 않는 한,  이 단어를 영어로 바로 떠올리기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note'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필기, 메모, 기록 등의 뜻 외에 '음표'라는 것도 있다는 것을

의식적으로 암기를 해야겠다.

 

 

 

 

(설명은 기본적으로 가장 일반적인 4/4박자 기준이다.)

 

리듬의 최소 단위인 '1박'에 해당하는 음표는 우리말로 '4분 음표'이다.

기본적인 단위임에도 불구하고 '4분'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 무언가를 '4등분', 즉 4개로 나눴다는 것이다.

그리고 나누기 전 원래의 음표를 '음표'라고 한다(위 이미지의 가장 윗부분). 

4분 음표가 1박이니, 온음표는 4박일 것이다.   그리고 그 사이의 2분 음표는 2박,, 이런 식으로 계산을 한다.

 

아무튼 위의 온음표(=4박)부터 설명을 하면,

 

'음표'가 영어로 note이기 때문에 '온음표' (나누기 전의 온전한)' 음표로,  영어로는  'whole note'라고 한다.

'온'이라는 표현과 'whole'이 딱 맞아떨어지기 때문에 이해가 쉬울 것이다.

 

그리고 '2분 음표(2박, 온음표의 1/2)'은 영어로 'half note'이라고 한다.

  '2분', 즉 '2등분'으로, 'half'가 쓰이는 것도 이해가 될 것이다.

 

'4분 음표(1박, 온음표의 1/4)'은 영어로 'quarter note'이라고 한다.  

 

'8분 음표(1/2박, 온음표의 1/8)'은 영어로 'eighth note'라고 하며,

'16분 음표(1/4박, 온음표의 1/16)'은 영어로 'sixteenth note'라고 한다.

 

 

****

eighth note, sixteenth note 등의 표현을 쓰는 것을 보면, 

또한 2분 음표를 second note라고 안 하고 half note라고 하는 것,

4분 음표를 fourth note라고 할 법도 한데 굳이 quarter note라고 하는 것을 잘 생각해보면

 

 이전에 다뤘던 '분수'를 영어로 표현하는 것과 딱 맞아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글 하단 링크 참조)

 

즉, 여기서 eighth, sixteenth 등의 표현도 (당연히) 8번째, 16번째 등의 뜻이 아니라,

1/8, 1/16과 같은 '분수'의 개념인 것이다.

 

 

또한, '점음표'라는 개념이 있다.

아주 간단히 얘기해, 기존의 음표에 점이 붙은 경우, 그 길이는  원래의 음표 길이에 'x 1.5'를 한 것이라고 보면 되겠다.

그리고 여기서의 ''을 표현할 때는 간단히 'dotted'를 앞에 붙이면 된다.

''이라는 표현을 경우에 따라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대해서는(point, dot, spot 등)

이전에 다룬 적이 있다.(글 하단 링크 참조) 

 

가령, '점 2분 음표'는  '2분 음표'에 해당하는 'half note'에 'dotted'를 붙여, 'dotted half note'라고 표현을 하는 것이다.

'점 4분 음표'는 'dotted quarter note', 그리고 그 외의 경우도 마찬가지 논리를 적용하면 된다.

 

 

 

 

'쉼표' 영어로 - rest

note라는 단어가 비록 매우 쉬운 단어라도 '음표'라고 할 때 직관적으로는 와닿기 어려운 반면,

'쉼표'는 우리가 알고 있는 '쉬다, 휴식'을 뜻하는 매우 기본 단어인 'rest'로,  이해하기 굉장히 쉽다.

 

 

(마찬가지로, 가장 일반적인 4/4박자 기준이다.)

 

기본적인 개념은 음표와 동일하다고 보면 된다. 

whole rest(온쉼표)는 whole note(온음표)의 길이만큼(4박)을,

half rest(2분 쉼표)는 half note(2분 음표)의 길이만큼(2박)을,

그리고 그 외 quarter/eighth... 도 마찬가지의 길이만큼 쉬어주는 개념이다. 

 

그리고 '점 쉼표' 개념도 결국 위의 음표와 동일하다.

기존의 쉼표에 점이 붙은 경우, 그 길이는  원래의 쉼표 길이에 'x 1.5'를 한 것이라고 보면 되겠다.

영어로 표현하는 방법도 단순히 음표의 'note'를 'rest'로 대체하면 끝이다.

 

dotted half rest, dotted quarter rest 등과 같이 말이다.

 

 

 

 

 

 

관령 글 링크 1: '분수'를 영어로 읽는 여러 방법

https://speckofdust.tistory.com/151

 

'분수'를 영어로 읽는 여러 방법

'분수'를 영어로 읽는 여러 방법 지난 글에서는 분수에 관한 기본적인 영어 표현에 대해 다뤘다. (글 하단 링크 참조) 이번 글에서는 영어로 분수를 '읽는 법'에 대해서 다뤄본다. 우선 본론에

speckofdust.tistory.com

 

관련 글 링크 2: '점' 영어로 -  point/ dot/spot  차이?? (cf. '얼굴에 나는 점'은 영어로?)

https://speckofdust.tistory.com/62

 

'점' 영어로 - point/ dot/spot 차이?? (cf. '얼굴에 나는 점'은 영어로?)

'점' 영어로 -  point/ dot/spot  차이 '점'이라는 단어 한 글자가 우리말로 몇 가지 서로 다른 뜻으로 쓰이지만 (어떤 점이 마음에 안 들어?, '고기 한 점만 줘라', '얼굴에 점이 생겼다'...) 이번에 다

speckofdus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