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ag('config', 'UA-222730894-1'); '유전의, 유전되는' 영어로 - hereditary와 genetic의 차이 (cf. congenital은?)
본문 바로가기
영어 관련 지식/의학, 신체

'유전의, 유전되는' 영어로 - hereditary와 genetic의 차이 (cf. congenital은?)

by speckofdust 2022. 7. 25.
반응형

'유전의, 유전되는' 영어로 - hereditary와 genetic의 차이 (cf. congenital은?)

hereditary(또는 inherited - 이 글에서는  'hereditary'로 통일하겠다.)와 genetic의 차이점이 바로 이해가

안 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실제로 이 둘은 겹치는 경우가 많아서,  많은 경우 interchangeable 하게 쓰이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 둘이 100% 동의어라는 것은 아니다.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본다.

 

 

 

우선,

'hereditary'라는 개념은 '유전되는'이라고도 해석이 가능하지만, 조금 더 넓은 의미로 따지자면  '세습되는'이라는 의미로 알아두는 것이 이 둘의 차이점을 이해하기 위해서 편하다.

 

'genetic'이라는 개념은 다들 알고 있듯 당연히 '유전적인'이라는 뜻이다. 

 

우리가 부모, 조부모로부터 물려받는 것들, 특히 신체적인 특징의 경우, 전부 유전적인(genetic) 것들이며, 동시에 세습되는(hereditary) 것들이다. 

 

 

 

즉, 피부색, 머리카락 모양,  눈동자 색, 키와 같은 것들이 모두 genetic 한 성질들이자 hereditary 한 성질들인 것이다. 

 

우리가 hereditary와 genetic을 사실상 동의어로 쓰는 대부분의 경우들이 모두 이런 경우에 해당한다. 

 

근데, 위 그림을 보면 알겠지만, genetic은 아니고(즉, 유전적으로 전해지는 것은 아닌데), hereditary인 것들이 있다. 

그게 가능할까? 가능하다면 어떤 게 있을까?

 

이 경우는 '신체적'이라는 점에서 벗어나야 한다. 

 

내 부모/조부모가  한국어를 써오고 있고,  내가 어릴 때 자란 환경도 부모/조부모와 함께 말을 하며 자라왔으면, 내가 하는 말도 한국어가 된다. 내 부모/조부모가 매 끼니마다 김치를 먹는 습관을 갖고 있고, 어릴 때부터 그런 환경에 노출되어 자라왔으면,  나도(너무 싫어해서 부모가 포기한 것이 아닌 이상) 끼니마다 김치를 먹을 것이다. 

 

 

 

대표적으로 이러한 '문화적인' 요소들이 바로 'hereditary only'(genetic x)에 해당하는 예시이다.  

후천적으로 세습된 것들이지,  유전적인(genetic) 요소와는 전혀 무관한 것들이다.

 

 

그러면 반대로 hereditary하지 않고, genetic인 경우가 가능한가? 

즉, '세습되지 않지만 유전(자)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가능한가?  이것도 가능하다.

 

방사능 피폭 등으로 인해 전혀 엉뚱하게 무언가가 자라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런 것들은 분명 태어났을 때 물려받은 것이 아니다. 

이러한 예시들이 바로 'genetic only'(hereditary x)에 해당하는 예시이다.

주로 환경적인 이유로 인해 gene이 영향을 받은 것이고, 세습적인(hereditary) 요소와는 전혀 무관한 것들이다.

 

 

 

** 그런데 hereditray도 아니고 genetic도 아닌, 'congenital'이라는 단어를 종종 보게 된다.

대표적으로 'congenital disease(disorder)'라는 표현이 있다.  

 

'선천성 질환'이라는 뜻인데,

 

'여기서의 'congenital', '선천성'이라는 개념은 '태어난 순간부터'라는 의미를 가진 표현이다. 

(A congenital disorder is a condition that is present from birth.)

그리고 그게 부모로부터 유전이 된 것인지 아닌지는 이 표현은 따지지 않는다는 것도 중요하다.

 

즉,  태어날 때 손가락이 6개로 태어난 아이가 있다면(그리고 그 부모는 모두 정상적인 5개 손가락을 가졌다면), 

이 아이는 'congenital disorder'를 가진 것이다.

 

그리고 'genetic disorder' 또한 맞다. 유전자에 무언가 이상이 있어 그렇게 태어난 것이기 때문이다. 

 

단, 'hereditary disorder'는 아니다. 왜냐면 부모는 그런 문제가 없었기 때문이다. 

 - 하지만 만약 그 부모도 손가락이 6개였다면, 이 경우는 'hereditary disorder'이기도 하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