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ag('config', 'UA-222730894-1'); '반올림하다' 영어로 - 'round off'
본문 바로가기
영어 관련 지식/수학

'반올림하다' 영어로 - 'round off'

by speckofdust 2021. 12. 12.
반응형

'반올림하다' 영어로 - 'round off'

 

 

지난번 글에서는 소수에 대해 다뤘다. (글 하단의 링크 참조) 

 

그리고 예정된 대로 이번 글에서는 '반올림'에 대해서 다뤄보고자 한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수학 시간은 아니므로 반올림의 정의에 대해서는 따로 언급 안 하겠다. 

 이 글은 반올림이 뭔지 몰라서가 아니라,  반올림이 뭔지는 아는데 그걸 영어로 어떻게

표현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쓴 글이라서 그렇다.  

 

 

 

 

 

반올림하다: round (off) 

이다.

 

더불어 아래와 같은 표현도 익혀두면 좋을 것 같다.

(모든 상황에서 반올림만 하는 것은 아니고, 경우에 따라  올림, 버림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으니) 

 

올리다: round up

버리다: round down

 

 

우선 메인 주제인 '반올림하다'부터 설명하자면, 

'round'만으로도 쓰이고, 'round off'로도 자주 쓰인다.  어떻게 표현하든 스타일의 차이인 것 같다. 

 

반올림이라는 표현에 'round'라는 표현을 쓰는 이유는, round의 동사형 의미인 '둥글게 하다'를 보면 알 수 있다. 

 즉 '모난 곳을 깎아 없애버린다' 의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5.5 / 1.3 / 13.2  이런 숫자들 모두 소수점 뒤의 자질구레한 숫자들(모난 곳이라고 하자) 이 보기 싫으면

  반올림을 해서(깎아내서)   더 간결한 숫자로(둥글게) 나타낼 수 있는 것이라고 보면 되겠다. 

 

5, 1, 13  이렇게 간결하게 말이다. 

 

'round' 뒤에 'off'도 선택적으로 붙일 수 있다고 했는데, 말 그대로 선택이다. 

'off'의 여러 의미 중 'remove'의 의미에 해당한다.

 

그냥 '둥글게 하다' 라고 표현을 하든,  '(~~를 없애서)  둥글게 하다' 라고 표현을 하든,

 어쨌든 모난 무언가를 둥글게 하기 위해서는 그 부분을 없애야 한다는 건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off 부분은 선택적이다. 

 

 

그다음 '올리다 / 버리다'는 상대적으로 이해하기가 쉽다.

 

모난 부분을 없앤다는 부분은 공통이므로 'round'는 둘 다 있고, 

 모난 부분을 없애되, 그 부분을 자리수와 무관하게 그냥 올려버리는 거면 (예: 2.7을 3으로 올리기, 4.1을 5로 올리기) 

  round 'up'을 쓰면 되는거다.

 마찬가지로, 모난 부분을 없애되, 그 부분을 자리수와 무관하게 내려버리는 거면(예: 2.7을 2로,  4.1을 4로 버리기)  

 round 'down'이라고 한다.

 

우리 말로 '반올림'의 경우,   0,1,2,3,4에 해당하면 버리고 5,6,7,8,9에 해당하면 올린다. 

  이렇게 기준에 따라 올리기도, 버리기도 하니 뭉뜽그려 '없애버리는' 표현인 'off'를 쓰는거고(물론 안 써도 되지만)

 

올림, 버림은 확실히 명시하기 때문에 ~'up', 'down' 을 확실하게 쓰는거다. 

 

 

다음은 예문이다.

 

참고로, 예문에 나오는 decimal point/place 등에 관해서는 이 글에서는 따로 정리를 안 했다.

 그 내용에 관해서는 지난 글(이 글 맨 위에 첨부한 링크)을 참조하면 된다. 

 

 

e.g) 

 

- Round off to a whole number. (정수 부분까지 반올림해라 = 소수점 이하 부분은 반올림해라) 

- Round off 1,234,567 to the nearest 10. (=1,234,567을 10의 자리까지 반올림해라. 답: 1,234,570)

- Rounding off 5.1837 to the nearest hundredth would be 5.18

  (여기서 'hundredth' = 소숫점 아래 둘째자리'이므로 (지난글 참조), 셋째자리인 '3' 부분을 반올림하면 5.18이 된다)  

    (round down since 3<5 )

- Rounding off  5.1837 to the nearest thousandth would be 5.184

    (round up since 75)

-

  • 7.7 rounds up to 8
  • 7.6 rounds off to 8
  • 7.9 rounds down to 7
  • 7.7 rounds down to 7
  • 7.4 rounds down to 7

- If the number you are rounding is followed by 5, 6, 7, 8, or 9,

   round the number up

(example: 38 rounded to the nearest ten is 40)

 

- If the number you are rounding is followed by 0, 1, 2, 3, or 4,

   round the number down.                         

  (Example: 33 rounded to the nearest ten is 30)

 

(위 볼드체 문장 두 개는 예문이기도 하면서, 반올림에 대한 정의/예시 문장이기도 하다.)

 

- 7.8199 rounded to the nearest tenth is 7.8

- 1,951 rounded to the nearest thousand is 2,000

 

 

 

지난 글 링크:

'소수' 영어로 - 'decimal'

 

https://speckofdust.tistory.com/18

 

'소수' 영어로 - 'decimal'

'소수' 영어로 - 'decimal' 2, 3, 5, 7, 11, 13 등의 그 소수 말고, 흔히 소수 하면 먼저 떠오르는 그 소수다. 영어로 'decimal'이라고 한다.  이 단어는 형태만 보면 아무리 봐도 형용사 느낌이 강하게 든

speckofdus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