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ag('config', 'UA-222730894-1'); minimum과 minimal의 구별 (cf. '미니멀 라이프'라고 하는 이유)
본문 바로가기
영어 관련 지식/일반

minimum과 minimal의 구별 (cf. '미니멀 라이프'라고 하는 이유)

by speckofdust 2024. 1. 21.
반응형

minimum과 minimal의 구별 (cf. '미니멀 라이프'라고 하는 이유)

 

 

'최소'라고 할 때 일반적으로 먼저 떠오르는 표현은 'minimum'일 것이다.

그런데 영어를 접하다 보면,  'minimal'이라는 표현도 꽤나 자주 보인다. 

 

일단 어느 표현을 쓰든, 우리말로는 '최소'로 번역이 되는 건 맞다.

그런데 우리말로는 모두 똑같이 표현이 되지만, 영어로는 서로 다른 표현으로 쓰이는 이유가 있을 것이다.

 

각각이 어떻게 다른지, 혹은 비슷한지에 대한 글이다.

 

 

(참고로 'minimal'의 경우, '최소' 개념과 더불어

'극히 적은 양의(very small in amount)'라는 뜻으로도 쓰이긴 하지만, 여기서는 그 개념은 따로 안 다룬다.)

 

 

minimum -

1. 주로 양적(qualitative) 개념에 쓰임

2. 주어진 조건에서 실현 가능한 최소치 개념

((theoreticcally) the lowest possible in a  given condition)

 

 

minimum의 영어 정의를 보면 아래와 같다.

Minimum: the least or smallest amount or quantity possible, attainable, or required.

 

주어진 상황에서 /가능한 선에서 / 달성 가능한 / 요구되는, (수치화가 가능한) 최소치를 일컫는 개념이다.

 

즉 minimum의 경우,

 

- 이미 어떤 조건이 주어진 상황이다.

- 그리고 '그 상황 하에서 (수적/양적으로) 못해도 몇은 넘는가 / 넘어야 하는가'

 

를 따지는 것이다.

 

 

e.g)

- The minimum age for voting is 19.

 (투표를 하기 위해서는 '나이'라는 숫자에 제한이 있고, 그 나이가 못해도 '19세'는 되어야 함)

 

- The minimum wage for 2024 is set at KRW 9,860 per hour.

 (못해도 시간당 이만큼의 '돈'은 줘야 한다는, 그 금액에 법으로 정해진 제한이 있고, 그 금액이 바로 '9,680원')

 

 

 

 

minimal -

1. 양적(qualitatve), 질적(quantitative) 개념 모두에 쓰임

2. 원하는 조건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치 개념

(close to the lowest possible to meet a certain condition)

 

minimal의 영어 정의는 아래와 같다.

Minimal: of a minimum amount, quantity, or degree.

 

minimal의 정의 자체에 위에서 설명한 minimum의 개념이 또 나오고,

여기서의 그 minimum이 뭔지는 딱히 특정은 안 되어있는데,

 

해당 최소치(minimum) 기준에 속하는 양, 질, 또는 정도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minimum과는 약간 비슷하면서도 다르다.

 

minimal의 경우,

 

-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 '그 목적을 달성하는 데에 필요한 최소한의 (양적/질적) 조건이 어디까지 내려갈 수 있나'

(=가능한 선에서 최대한 적게)

 

을 따지는 것이다.

 

 

e.g)

 

-She did the minimal amount of what was required to finish the task.

 (어떤 작업을 끝냈다(=목적)고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요구사항/조건이 있는가 하면,

장인 정신을 발휘해서 작업을 할 수도 있다.

이 예문의 경우는 전자로, 딱 문제 되거나 혼나지 않을 만큼만 일을 하고 끝낸 경우다.

*minimal양적/질적 두 경우에 모두 쓸 수 있고, 최소한의 요구사항이 '적어도 5시간은 일하기'인 경우에도,

'적어도 A 프로젝트는 끝내기'인 경우에도, 다 가능한 것이다.)

 

- John helped me to solve the legal problem at minimal cost.

(어떤 법적인 문제를 해결(=목적)하는 데 변호사가 필요하다고 가정하자.

가장 적게 부르는 곳은 백만 원, 많이 부르는 곳은 천만 원도 부르고 있다.

 

뭐가 됐든,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못해도 백만 원은 필요한 상황이다.

 

나는 돈이 충분하지 않아서 백만 원만 써서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데,

바쁜 사람이라서 그런지, 도저히 의뢰를 하기가 쉽지가 않다.

 

다행히 John이라는 친구가 이 변호사를 잘 알고 있고, 나에게 그 변호사를 소개시켜줬다.

그리고 다행히 백만 원만 들이고도 문제가 잘 해결됐다.

 

이때 나는 목적 달성에 필요한 minimal cost로 문제를 해결한 것이다.

 

 

 

 

***

'minimum'의 부차적 개념으로 '주어진 조건에서 실현 가능한 최소치 개념',

'minimal'의 부차적 개념으로 '원하는 조건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치 개념'

 

이라고 썼는데,

 

최근들어 자주 쓰이는 표현인,

'살아가는 데 있어서 잡다한 것들은 모두(또는 최대한) 버리고,

내 인생의 행복 내지는 편의(=목적)를 위해  꼭 필요한 최소한의 것들만 갖고 사는' 스타일을

왜 '미니멈' 라이프가 아닌,  '미니멀 라이프(minimal life)'라고 하는지 이해할 수가 있다.

 

 

물론 주관적인 개념이지만, 가령 내 기준으로 나에게 집과 얼마간의 돈이 있다는 전제 하에, 

 

내 집에서 'minimum life'를 꾸려보라고 하면

집 안에 아무것도 없이 최소한 물 정도만 있으면 나머지는 밖에서 다 해결하는 식으로도 살려면 살 수 있을 것이다.

(이론상 가능한 최소한의 지출)

 

하지만 'minimal life'를 꾸려보라고 한다면,

그래도 최소한 침대와 베개, TV와 컴퓨터, 냉장고 등등은 있어야 산다는 느낌이 들 것이다.

 

대략 이런 차이이다.

 

반응형

댓글